제8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

포럼 & 기술시연 등 부대행사 다양

 

포럼과 기술시연.JPG

 

 

11월 7일부터 11일까지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에서 열리는 제8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에서 특별한 부대행사 프로그램들이 선을 보인다.


먼저 11월 8일(금)에는 <소중한 사람> 배리어프리버전 상영 후 마츠이 히사코 감독과 어르신사랑연구모임 유경 대표가 패널로 참석해 ‘고령화 시대 사회에서의 배리어프리영화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배리어프리영화포럼이 열린다.

 

젊은 관객층과 마찬가지로 ‘영화보기’가 하나의 주요 취미생활인 노령층 관객에게 배리어프리영화가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보는 이번 배리어프리영화포럼은 우리보다 먼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일본의 사례를 마츠이 히사코 감독을 통해 들어보고, 배리어프리영화의 역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배리어프리영화포럼과 함께 <엄마의 공책> 배리어프리버전이 이어서 상영을 준비하고 있어, 노령층 관객뿐만 아니라 영화제를 찾은 관객들에게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 어르신들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11월 9일(금)에는 ‘배리어프리 폐쇄시스템 기술시연’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사)배리어프리영화위원회는 앞서 지난 2월 영화진흥위원회와 함께 ‘장애인 관람환경 확대를 위한 신규 상영시스템 도입 연구사업’을 통해 새로운 상영시스템을 선보인 바 있다. 이번 배리어프리 폐쇄시스템 기술시연에서는 개인 단말기 어플리케이션(스마트폰, 아이팟 등)을 이용해 <엄마의 공책> 화면해설을 감상해본다. 특히 ‘내레이터가 녹음한 화면해설’과 ‘컴퓨터 음성을 이용한 화면해설’이 동시에 제공되어 관객의 기호에 맞게 화면해설을 선택해 청취가 가능하다.

 

이밖에도 배리어프리영화 후원회원에 대한 격려와 감사의 장으로 마련된 <심야식당2> ‘후원상영’, 화면해설을 극장에서 라이브로 감상해 보는 <산책가>와 <페루자> ‘화면해설 라이브’와 한국을 사랑하는 에티오피아 소녀 페루자가 직접 참여하는 ‘씨네토크’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함께 마련된다.


배리어프리영화의 미래를 앞서 고민하는 제8회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는 11월 7일(수) 한국영상자료원 시네마테크KOFA에서 개막식을 시작으로 마음의 장벽을 없애는 첫걸음을 시작한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배리어프리영화제 홈페이지 참조 (www.baff.or.kr).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